AP 프로젝트에서 Tensorflow 2.0을 설치하다보니.... 이 카테고리에 첫 글이 공교롭게도 error가 되었습니다. 더 많은 내용으로 풍성해 진다면 첫 글이 뭐든 상관은 없겠죠?? 오늘은 Tensorflow 2.0은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지만 Anaconda에서 python을 호출한 후 자체 import를 할때 혹은 Jupyter notebook을 실행해서 같은방식으로 호출할때 발생하는 오류에 대해서 조치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발생오류 :
W tensorflow/stream_executor/platform/default/dso_loader.cc:55] Could not load dynamic library 'cudart64_100.dll'; dlerror: cudart64_100.dll not found
이 오류는 tensorflow-gpu 패키지를 설치하고나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입니다. gpu미지원 환경일때는 cpu 패키지로 설치를 하실테니 발생하지 않습니다. 오류를 확인해보면 dynamic library인 cudart64_100.dll이 없다는 내용입니다. 그럼 일단 cudart64_100.dll이 뭔지 확인해 봐야겠죠??
이 dll은 NVIDIA에서 high performance computing 을 위해 제공하는 toolkit입니다.
https://developer.nvidia.com/cuda-toolkit-archive
NVIDIA에서 제공하는 toolkit을 버전별로 모아놓은 archive에 접근해 봅니다. 보면 아래처럼 가장 최근에 release한 버전이 있는데... CUDA Toolkit 10.2이네요.. 어라 느낌적인 느낌으로 cudart64_100.dll을 생각해보면 cuda toolkit의 64bit에 10.0으로 release된 파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그 아래쪽에 기존에 release된 CUDA Toolkit 10.0 (Sept 2018)을 다운받아 설치합니다.
이렇게 자신에 맞는 환경을 고르고 설치를 시작합니다. 이 작업은 꽤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설치 진행하고 다른거 하다가 한참후에 오니 완료가 되어있더라구요...
완료가 되었습니다.
그럼 이제는 진짜 cudart64_100.dll라는 파일이 잘 생성되었나 확인을 해봐야겠죠?? 해당 파일의 경로는...
C:\Program Files\NVIDIA GPU Computing Toolkit\CUDA\v10.0\bin에 아래와 같이 잘 생성되어있습니다.
혹시나 모르니... 저는 환경변수에 해당 경로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자 이제 모든 설정이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제 tensorflow를 import하고 현재 버전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버전보기 상당히 까다로운 아이네요.
이제 오류없이 정상적으로 tensorflow가 import되고 버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yotera La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