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그렇듯 무언가의 시작을 하는 것은 참으로 힘든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중에서도 원초적인 질문 "What is??" "그게 뭐니??"은 정말 답하기 힘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글을 시작하게 된 이유가, 직접 겪으며 배웠던 것들을 잊지 않기 위함이고... 같은 고민을 하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기 위함이므로... 아주 깊은 이야기는 하지 않기로 다짐했습니다.
사실 깊은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는 너무나도 많은 분야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에...
그럴만한 지식을 논하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을 알기에...
그럼 오늘은 아주아주 가볍게 이미 현 시점에 Spring Boot 2.2.0이 나와버린 이 아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어떠한 것이든, 그것을 알기 위해서는 Original Page에 접속해서 이것 저것 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역시나, Portal을 통해서 "Spring Boot"라고 검색해 보면 가장 윗부분에 떡하니 Original Page를 표출해줍니다.
https://spring.io/projects/spring-boot
Spring Projects
The Spring portfolio has many projects, including Spring Framework, Spring IO Platform, Spring Cloud, Spring Boot, Spring Data, Spring Security...
spring.io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이 짧막하게 소개를 해줍니다.
"Sping Boot는 너가 단순히 실행만 시키면 사용이 가능한 독립적인 제품화된 스프링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 수 있게 해준다!! 스프링 플랫폼과 서드파티 라이브러리에 대한 기반... 최소화된 스프링의 설정으로 이를 가능하게 합니다..." (으악 의역이 판치는 ㅠㅠ)
대충 봐도 뭔가 쉽다고 계속 강조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중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기존에 Spring Platform에 수반된 수많은 설정작업들이 최소화 되고, 심지어 tomcat이 내장되어 별도의 WAS서버 구성없이 서비스가 가능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럼 주요 특징을 알아볼까요??
- 독립적인 스프링 어플리케이션의 생성 (이것외에 다른것이 필요없다는 말 같아요...)
- Embed Tomcat, Jetty 혹은 Undertow 내장 (기존에는 WAR로 배포했으나, 이게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 기본 제공되는 'starter' dependency를 쉽게 설정에 추가 가능
- 가능한 스프링과 서드파티 설정을 자동으로 해줌
- 제품화에 필요한 통계, 상태체크 그리고 외부화 설정기능 제공
- XML 컨피그를 위한 코드 생성이나 필요성이 없음
앞으로 이런 장점이 가득한 Sping Boot를 알아볼 예정입니다. 벌써부터 설레지 않으신가요??
아참!!! 계속 Spring Platform에 대해서 언급이 되는데, 과연 이것이 무엇인지 살짝 살펴볼까요??
Spring : the Source for modern java
java enterprise 개발을 위한 Open Source application Framework
사실 Spring은 Rod Johnson이라는 유명한 개발자가 자신의 경험을 기반으로 출판한 책에 샘플코드를 만들어서 출간했는데, 이것이 지금의 Spring Framework로 발전되었습니다.
spring.io
Let's build a better Enterprise. Spring helps development teams everywhere build simple, portable, fast and flexible JVM-based systems and applications.
spring.io
현재 Spring Framework 5의 핵심키워드가
- Build Anything : Spring Boot
- Coordinate Anything : Spring Cloud
- Connect Anything : Spring Cloud Data Flow
이를 봐서도 알수 있듯이, Spring Boot가 향후에도 핵심적인 아이로 촉망받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Spring Boot를 어떻게 위에서 말한대로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겪었던 문제를 해결한 내용을 잊지 않기 위해서도 자세히 작성하고자 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Spring Boot 그 시작으로 다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Ayotera La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