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식도락

[서울/용산/이촌동] 카페와 디저트 그리고 팥빙수 맛집 동빙고

by 청양호박이 2021. 6. 10.

이제 낮기온이 가끔은 30도를 넘어서는 여름이 오고있습니다. 아마 곧 매일 낮기온이 30도는 물론이고 그보다 더 높이도 올가갈 것 같네요. 이럴 때 생각나는것은 역시!!! 달달한 디저트에 시원한 무언가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팥을 너무 좋아해서 겨울에는 팥죽을... 여름에는 팥빙수를 즐기는데요~ 오늘은 지금 계절에 딱 맞는 팥빙수 맛집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용산의 동부이촌동에는 이미 방송에도 꽤 소개된 팥빙수 맛집인 동빙고가 있습니다. 왠지 이름이 동빙고... 역사시간에 경주의 석빙고도 배우고 했는데, 비슷하게 얼음을 보관하는 창고의 느낌도 나고해서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사전을 찾아보았습니다. 

 

조선시대 서울 성동구 옥수동에 설치, 운영되었던 얼음창고.
얼음의 채취·보존·출납을 맡아보던 예조의 종5품 속아문이다. 1396년(태조 5)두모포(豆毛浦)에 처음 설치되었고, 1504년(연산군 10) 서빙고 남쪽으로 이전되었다가 1898년에 폐지되었다.
관원으로는 예조판서가 겸하는 제조 1인, 그 밑에 별좌·별제·별검 각 1인이 있었고, 이속(吏屬)으로 서원(書員)·고직(庫直) 각 1인과 군사 2인이 있었다. 그밖에 벌빙군(伐氷軍)·빙부(氷夫)와 같은 노역인원이 있었다. 빙고에서 얼음을 저장할 때는 봉상시의 주관 아래 두모포 앞에서 저자도(楮子島) 사이의 깨끗한 얼음을 두께 4치 이상으로 채빙하였다.
동빙고의 얼음 저장량은 1만244정(丁)이었고, 저장된 얼음은 각 제향(祭享)에 사용되었다. 종묘·사직 이하의 제사일 경우 동빙고에서 얼음을 공급하는데, 그 시기는 음력 3월 1일부터 음력 10월 상강일(霜降日)까지였다.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동빙고(東氷庫))]

 

역시나 느낌은 틀리지 않네요. 경주의 석빙고처럼 서울에도 얼음창고가 있었는데, 그 이름이 동빙고 였습니다. 그럼 이촌동에 있는 동빙고는 우리를 얼마나 시원하게 해줄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이촌동 동빙고 소개


그렇게 크지 않은 매장에 정문에는 대기자 번호표를 뽑아가라는 안내문구가 있음에... 아!! 이집도 역시 맛집이라 엄청 사람이 몰린다는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참으로 사람이 없을 수 밖에 없는 시간에 방문했는데도 테이블이 어느정도 차서 즐기고 계시더라구요.

 

 

2. 나만의 평가


개인적으로 팥을 엄청나게 좋아하는 1인으로, 국내산 팥을 사용한다는 점 에서도 참 마음에 들었지만 그 맛도 정말 일품이였습니다. 여러가지 빙수들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손수 팥빙수가 제일 좋았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빙수를 먹어본 것은 아니지만...^ ^;;

 

맛 :       ★★★★★

분위기 : ★★★☆☆

가격 :    ★★★★★

 

아무래도 이런 디저트 카페는 서비스 보다는 가격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가격에 별점을 추가해 보았습니다. 보통 팥빙수가 요즘은 참으로 비싼데... 이런 맛에 이 가격이면 전 너무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3. 식도락 정보


저와 함께 식도락을 즐기시는 분은 팥으로만 되어 있는 팥빙수보다... 다양한 맛의 빙수를 즐기는 타입이기 때문에 2개를 주문해서 먹어보았습니다. 주문할 때 요금은 선불이기 때문에 먼저 계산하시고 기다리면 메뉴가 준비됩니다. 

[딸기빙수 - 7,500원]

요렇게 빙수위에 아이스크립 1스쿱하고 갈려진 딸기가 올려서 나옵니다. 동행한 분은 좋아라 하셨습니다 ㅎㅎ

[팥빙수 - 7,000원]

이 팥빙수는 시원하게 갈려진 얼음위에 메인을 장식하는 팥과 고명으로 올라간 떡... 그리고 연유까지 너무너무 맛이 있었습니다. 멀리까지 찾아가는 맛집방문의 보람은 여기서 나오는 것이겠죠??

가격은 팥이 들어가는 메뉴인 팥빙수, 단팥죽, 미숫가루 팥빙수는 모두 7,000원 이고, 나머지 여러가지 빙수들은 공통으로 7,500원의 가격에 제공됩니다. 녹차 / 커피 / 로얄밀크티 / 유자 / 딸기 이렇게 선택의 폭도 다양합니다. 빙수들만 파는건 아니고, 아메리카도와 수정과도 있으니... 이용해 보시는 것도... 하지만 역시 빙수죠!!! ㅎㅎ

 

 

4. 예약 및 영업시간


[예약하기]

입구에 보면 포장이 되고 사계절 판매한다고 되어 있으니, 아래로 전화하고 찾아가면 바로 Takeout 예약해서 받아갈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화 : 02-794-7171

 

[영업시간]

연중무휴   : 10시30분 ~ 23시00분

 

 

5. 찾아가는길 및 주차


[주소 - 서울 용산구 이촌로 319 현대아파트]

이촌역과 서빙고역 사이에 있는데... 서빙고역이 좀더 가깝긴 합니다. 

 

[주차]

여기는 주차장이 없다고 생각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매장안에 주차가이드가 있긴한데 매장앞에 주차가 가능하지만... 민원이 발생할 경우 이동 단속차량이 주차단속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동빙고에서는 책임지지 않는다고 딱 써있어서 이 부분 참조하시어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팥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번쯤은 권하고 싶은 동빙고 였습니다.

 

- Ayotera Lab -

댓글